전/후방십자인대손상

Home > 무릎관절 > 십자인대파열 > 전/후방십자인대손상

무릎 전방십자인대 손상의 원인

손상기전은 운동경기 도중 급격한 방향전환 혹은 감속, 점프 후 착지의 잘못과 같은 비접촉 손상이 흔하며, 상대방과 충돌에 의한 접촉손상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환자는 손상 당시 무릎에서 “뚝” 하는 소리를 듣거나 느낄 수 있으며, 혹은 무릎이 어긋나며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또한 만성 전방십자인대 손상 환자에서 경미한 재손상 후에 무릎의 통증, 종창과 신전제한을 주소로 내원할 수도 있습니다.

외견상 무릎의 종창을 관찰할 수 있고, 이 때 관절내에서 다량의 출혈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의의 진찰 소견상 관절 동요를 확인할 수 있고, 스트레스 X-Ray상 전방으로 정강이뼈가 비정상적으로 빠짐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MRI(자기공명영상)를 통해 확진할 수 있으며, 반월상 연골 등의 동반 손상도 확인할 수 있으며, 관절경 술식도중 발견되기도 합니다. 또한 KT-2000등의 기기를 통해 전위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결정시 환자의 나이, 활동성, 동반 손상, 파열 부위 및 형태, 불안정성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전방십자인대의 단독 소견의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며, 이후 이학적검사를 통해 수술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만성 손상의 경우 지속적인 재활치료에도 불구하고 전방불안정성이 지속되면 수술을 고려하고, 특히 활동도가 높은 젊은 환자나 운동선수의 경우 재건술이 요구됩니다.

수술은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주로 재건술을 시행하며, 자가 건이나 동종 건이 사용되며, 술자에 따라 방식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 전, 후

무릎 후방십자인대 손상의 원인

손상기전은 대개 무릎이 구부러진 상태에서 정강뼈 상단부에 직접 충격이 가해져 발생되며, 무릎이 펴진 상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상 후 통증, 종창 등이 발생하나 간과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세심한 관찰 및 검사가 요구됩니다.

후방전위검사, 후방 Sag 검사, Quadriceps aactive 검사와 스트레스 X-Ray에서의 관절 동요를 통해 손상을 추정할 수 있으며, 그리고 MRI(자기공명영상)를 통해 확진할 수 있습니다.

대개의 단독 파열의 경우 보존적 치료로도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동반 손상이 흔하므로 수술적 치료를 요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의 경우처럼 관절경을 통한 재건술이 가장 흔하며, 자가 건 또는 동종 건이 이식건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