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착성관절낭염(오십견)

Home > 어깨관절 > 유착성관절낭염(오십견)

어깨 유착성관절낭염(오십견) 원인

어느 날 갑자기 어깨 관절의 통증이 심해지고 잘 움직이지 못한다면 상당히 당황되실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오십견” 이라 불리고 있지만 이는 잘못된 용어이며, 정확하게 표현하면 유착성 관절낭염, 동결견 또는 강직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발생원인에 따라 1) 특발성 강직, 2) 당뇨병성 강직, 3) 어깨 관절 수술 후 강직, 4) 외상 후 강직으로 구분되며, 강직의 단계는 동통기, 동결기, 해리기의 세 시기로 구분되며, 수개월에서 수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발생하는 특발성 강직은 많지 않으며 대부분 선행되는 원인이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 능동적 및 수동적으로 똑같이 제한되는 점이 특징이며, 통증은 하루 종일 느끼는 편이며 특히, 갑작스런 충격이나 움직임 시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되며, 취침 시 통증으로 잠을 설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여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양측이 같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으며 일단 발생하면 극심한 통증과 관절 움직임의 제한으로 고생이 심하게 됩니다.
강직의 종류에 따라 치료의 방법이 다르므로 정확한 강직의 구분이 필요하며, 오랜 기간 강직이 지속될 경우에는 X-Ray상 뼈가 약해진 소견도 발견할 수 있으며, MRI는 어깨 힘줄 손상의 동반 여부를 확인하고 관절용적의 감소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되면 단순하게 “오십견” 이라 생각하고 지내게 되어 병을 더 키움으로써 치료가 더 어려워지므로, 초기에 어깨관절 전문의의 진찰을 통한 이학적 검사 및 MRI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해야합니다.

강직은 예방이 중요하므로, 가능하면 외상이나 수술 후에는 최소한의 기간 동안 안정을 취한 후, 조기에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어깨 관절의 강직은 일차적인 선행 질환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원인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며, 일단 강직이 발생하면 스트레칭 운동을 시행하면서, 소염진통제 복용 및 어깨 관절이나 견봉하 공간에 국소주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약 3개월간의 보존적 치료에도 회복되지 않는 경우 수면 하 도수조작술 또는 관절경을 이용한 관절낭 및 회전간격 유리술 등의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세계정형외과 병원에서는 강직에 대하여 외래에서 통증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면서 자가 스트레칭 운동법으로 치료합니다. 힘줄의 손상은 없으며 약 3개월의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도수조작을 시행하며, 수면상태에서 관절운동을 회복시키고, 자가 운동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어깨 힘줄의 손상이 있으면 관절경 수술이 필요하며 도수조작술과 관절경적 유리술을 힘줄 수술과 같이 시행하여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수술 후 재활이 매우 중요 하므로 치료 기간 동안 초음파를 이용한 사각근간 신경차단술과 통증자가조절장치로 효과적으로 통증을 차단하여 수술 당일부터 적극적인 수동적 및 능동적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강직이 발생하면 관절안이 염증반응으로 관절막이 붉게 변하며, 탄력성을 잃어버린다.
왼쪽부터 도수조작으로 찢어진 관절막, 관절경을 이용하여 두꺼워진 관절막을 자르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