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관절염

Home > 무릎관절 > 퇴행성관절염

무릎의 인공 관절 수술

현재 시행되어 지고 있는 인공 관절 수술 중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시행되어 지고 있는 수술 부위입니다. 저희 신세계정형외과 병원에서는 연간 400례 이상의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무릎의 인공관절은 보통 60세 이상에서 중증 관절염에서 충분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 했음에도 증상 회복이 없어서, 보행시 혹은 일어날 때 통증이 지속될때 시행 합니다. 보통 2주 내외로 입원을 해서 수술을 하며, 수술 후 조기에 보행을 시작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수술로 인한 통증은 조금씩 경감되어 평균 1~3달 사이면 원활한 일상생활이 가능해지며, 수술 후에는 쪼그려 앉아서 일을 하거나 과도한 무릎 사용을 하는 것은 인공 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운동을 통해서 근력을 강화시켜 통증을 조기에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관절염 치료에 있어서 인공관절 수술

무릎의 인공관절의 역사는 이제 100년을 넘어서 많은 진보를 거듭해왔습니다. 하지만, 삽입물의 수명과 환자분의 활동성 등을 고려하여 약물이나 생활의 변경, 체중 감량 등의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통증이나 일상 보행이 곤란할 정도의 심한 경우에 인공관절 치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인공관절 치환술 이외에도 연골 성형술(chondroplasty), 근위 경골 절골술(high tibial osteotomy) 및 한구획 치환술 (unicompartmental arthropasty)도 치료방법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저희 신세계정형외과 병원에서는 무릎분야의 최신지견과 다양한 증례를 통한 경험, 그리고 환자분의 무릎에 대한 사랑으로 적절한 치료방법 결정과 올바른 수술, 그리고 적극적인 재활치료를 전인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근위경 골절수술 수술 전, 후
한구획치환술 수술 전, 후
인공관절치환술 수술 전, 후

무릎 인공관절의 증례

고령의 퇴행성 관절염. 기립 관절 간격의 좁아짐과 다리가 밖으로 휘어진 변형증, 절룩 거림, 손을 짚고 일어나야 하는 심한 통증, 5분 이상 보행이 불가능하며, 다리가 구부러 지지 않아 바닥에 앉을 수가 없고, 서있기만 해도 심한 통증으로 내원. 양측의 인공 관절 치환 수술을 시행하여 휘어진 다리가 바르게 교정 되었고, 보행시 통증이 사라졌으며, 의자에서는 손을 안짚고 일어날 정도로 증상의 호전을 보였다.

퇴행성관절염 수술 전,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