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상연골판손상

Home > 무릎관절 > 반월상연골판손상

무릎 반월판연골손상의 원인

반월판연골은 무릎 관절면 사이에 위치하여 관절면에 부하되는 스트레스를 분산시켜 관절연골을 보호하는 기능, 체중을 부하하는 기능, 관절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기능 및 윤활 기능 등을 하며, 손사을 방치하는 경우 무릎의 퇴행성 손상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외상 병력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특별한 외상 병력 없이 무릎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으로 무증상에서부터 관절운동 중 걸림 현상, 휘청거림(giveing way), 잠금(locking), 관절면의 통증, 종창 등 다양하게 나타나며 자세한 문진을 통해 확인하여야 합니다.

자세한 병력 청취 및 사진, 촉진, 이학적 검사 등을 통해 반월상 연골 손상이 의심되면 MRI(자기공명영상)와 관절경을 통해 손상 부위와 파열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월판 연골 봉합술을 시행하는 경우는 반월판 연골에 1mm 이상의 종파열이 변연부에서 5mm 이내에 있을 경우, 횡파열이 변연부까지 연장된 경우 및 반월판연골 골부착부 파열이 있을 경우 등이며, 길이가 1cm 이내의 종파열이나 내측반월판연골 후각의 실질내 수평파열인 경우는 대개 안정성이 있어 수술치료를 요하지 않습니다. MRI에서 반월판연골파열이 관찰되더라도 이학적 검사와 병력에서 기계적인 증상이 없으면 보존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반월판연골손상 수술 전, 후
반월판연골판손상 수술 전, 후